최근 러닝은 단순한 운동을 넘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시원한 바람을 가르며 달린 뒤, 운동 기록을 SNS에 공유하는 것까지 MZ세대가 즐기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로 주목받고 있는 건데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러닝을 즐기고 맛있는 식사까지 곁들일 수 있는 특별한 서울 도심 러닝 코스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달려볼까요?
🏃♂️ 코스 요약 : 광화문역 2번 출구 → 활짝핀메밀 경복궁점 → 열린송현 → 서울공예박물관 → 현대 다솜어린이집 → 청계천 → 광화문역 2번 출구 → 모랑해물솥밥 종로구청점
먼저, 러너들에게 ‘강아지런’이라는 귀여운 별명을 가지고 있는 광화문 코스를 소개합니다. 광화문역 2번 출구로 나와 활짝핀메밀 경복궁점 방면으로 뛰다가 간판이 보이면 옆으로 꺾어주면 되는데요. 이어 열린송현을 지나 서울공예박물관까지 달려주세요. 열린송현과 서울공예박물관은 감성적인 포토존으로도 딱이니 중간중간 마음에 드는 코스에선 사진도 한 장씩 남겨 보시면 좋겠죠? 이후, 현대 다솜어린이집에서부터 맑게 졸졸 흐르는 청계천까지 지나고 나면 광화문역 2번 출구로 다시 돌아올 수 있답니다. 서울의 역사적 명소와 자연이 어우러져 굉장히 매력적인 코스랍니다.
🍚 함께 가기 좋은 맛집: 모랑해물솥밥 종로구청 *삼성웰스토리 추천
운동 후에는 역시 든든한 식사가 필수죠! 러닝으로 허기진 몸을 달래줄 따뜻한 솥밥 맛집을 소개할게요. ‘모랑해물솥밥’은 광화문역에서 도보 8분 거리에 위치한 인기 식당으로, 평소 웨이팅이 있을 정도로 이미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찐 맛집입니다. 이곳에서는 신선한 해산물이 가득한 해물솥밥, 영양 가득한 곤드레나물을 듬뿍 넣은 곤드레솥밥, 그리고 단백질이 풍부한 불고기솥밥 등 다양한 메뉴를 골라서 맛볼 수 있어요. 운동 후 기력 회복에도 딱이니 뜨끈한 솥밥 한 그릇, 맛있게 드시고 오세요!
🏃♂️ 코스 요약 : 경복궁역 4번 출구 → 광화문을 기준으로 돌담길을 따라 그대로 2바퀴 러닝 → 경복궁역 4번 출구 → 해목종로구청점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곳은, 경복궁 돌담길 코스입니다. 광화문을 기준으로 돌담길을 따라 뛰어보는 코스인데요. 본격적으로 러닝을 시작하기 전에 경복궁역에 위치한 물품보관소에서 운동복으로 환복하고 필요한 짐을 맡기면 더욱 가볍게 러닝을 할 수 있습니다. 경복궁 돌담길 코스는 경복궁역 4번 출구로 나오면 눈에 보이는 돌담길을 따라 두 바퀴를 돌아주면 되는 간단한 코스인데요. 강아지런보다 코스가 더 짧고 쉬워서 혼자서 뛰는 러너나, 이제 막 러닝에 재미를 붙이기 시작한 러너들에게 추천하는 코스입니다. 여유가 된다면, 경복궁 돌담길 옆 작은 골목들에서 멋진 사진도 남겨보세요!
🍚 함께 가기 좋은 맛집 : 해목 경복궁점
경복궁역에서 도보 5분 거리, 이미 유명한 맛집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해목’인데요. 해목은 이미 부산에서 유명한 장어덮밥 맛집으로, 이제 서울에서도 부산의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그릇 가득 푸짐하게 올려주는 부드러운 장어는 운동 후 떨어진 스태미나를 보충하기에 최적의 메뉴이니, 경복궁 러닝 코스를 달리는 날엔 꼭 한 번 들러보세요!
🏃♂️ 코스 요약 : 여의나루역 이벤트 광장 → 여의도 서강대교남단 공영주차장 → 국회의사당 둔치 주차장 → 당산동-샛강생태공원 간 보행육교 → 서울교 → 전망마루 → 여의도 제5주차장 건너편 → 민속놀이마당 → 여의나루역 이벤트 광장 → 진스키야키 여의도점
여의도에서 직장 생활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주목! 이곳에도 러너들에게 딱 맞는 러닝 코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바로, ‘고구마런’ 코스인데요. 먼저 여의나루역 이벤트 광장에서 준비운동을 하고 본격적으로 달리기를 시작합니다. 서강대교남단 공영주차장을 지나 국회의사당 둔치주차장을 향해 시원한 바람을 가르며 달린 후 당산동-생태공원 보행육교를 건너 서울교와 전망마루를 지나면 어느덧 여의도 제5주차장 건너편에 도착하는데요. 끝으로 민속놀이마당을 지나 여의나루역 이벤트 광장으로 돌아오면 코스 완주에 성공하게 됩니다! 뛰는 내내 보이는 몽글몽글한 야경이 감성을 자극하고, 회사에서 쌓인 스트레스도 바람에 날아가듯 사라질 거예요!
🍚 함께 가기 좋은 맛집 : 진스키야키 여의도점 *삼성웰스토리 추천
마블링이 예술인 신선한 고기와 푸짐한 채소를 뜨끈하게 즐길 수 있는 스키야키 맛집이 있습니다. 그 이름은 바로 ‘진스키야키’! 깊은 맛의 국물이 입 안 가득 여운을 남기는데요. 러닝으로 지친 몸에 따뜻한 국물과 부드러운 고기가 떨어진 에너지를 다시 채워줄 거예요. 배고픔에 이끌려 우연히 방문했다가 단골이 되어버리고 만다는 마성의 맛집 ‘진스키야키’, 꼭 한 번 들러 보세요.
🏃♂️ 코스 요약 : 홍대입구 3번 출구 → 경의선 숲길 → 홍제천폭포 → 경의선숲길 → 홍대입구 3번 출구 → 평이담백뼈칼국수
젊음의 거리, 홍대 앞에서 시작하는 러닝코스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삭막한 도심 속 푸르른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코스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경의선 숲길을 달리며 중간중간 옛 철길에서 인증샷을 남기고, 졸졸 흐르는 홍제천의 물소리를 감상하는 것도 즐거움 중 하나랍니다. 특히 봄철 벚꽃 시즌에는 하늘거리는 꽃잎을 가르며 달리는 순간이 마치 영화 속 한 장면 같은 기분을 선사하는데요. 저 멀리서 홍제천폭포의 시원한 물소리가 들려오기 시작하면, 마치 땀방울과 함께 피로까지 모두 날아가는 기분이 들 거예요! 자연과 도심이 어우러진 도심 속 자연코스에서 색다른 러닝의 매력을 꼭 경험해보세요.
🍚 함께 가기 좋은 맛집 : 평이담백뼈칼국수 *삼성웰스토리 추천
운동 후 따뜻한 국물에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맛집, 평이담백뼈칼국수를 추천합니다! 이곳은 이미 방송에 여러 번 소개됐을 정도로 소문난 맛집인데요. 고기가 굉장히 부드러워, 운동 후 지친 러너들도 가볍게 후루룩 먹을 수 있답니다. 깔끔한 국물과 푸짐한 고기, 그리고 칼국수의 완벽한 조화! 러닝 후 몸도 마음도 따뜻하게 채우고 싶다면 절대 놓치지 마세요.
🏃♂️ 코스 요약 : 서울숲역 3번 출구 → 서울숲 한 바퀴 → 서울숲역 3번 출구 → 보마켓 서울숲
마지막으로 소개할 코스는 병아리 러너 코스입니다! 약 3km 정도의 짧은 거리로, 장거리 러닝이 부담스러운 병아리 러너들에게 딱 맞는 코스인데요. 녹음이 우거진 서울숲 공원 안을 달리다 보면 몸과 마음이 자연스럽게 힐링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답니다. 달리면서 호수와 울창한 숲을 구경할 수 있는 건 물론이고, 운이 좋으면 사슴을 만날 수도 있어 더욱 특별한 코스인데요. 아침 일찍 러닝을 시작하면, 사람들이 많지 않아 더욱 상쾌하고 여유로운 러닝을 즐길 수 있답니다.
🍚 함께 가기 좋은 맛집 : 보마켓 서울숲 *삼성웰스토리 추천
러닝이 생각보다 빨리 끝나서 아쉬움이 남는다고요? 오히려 잘됐어요! 서울숲역 4번 출구에 위치한 성수의 핫플 ‘보마켓’을 구경할 절호의 기회니까요. 러닝 후 먹기 좋은 가벼운 샐러드부터 항정살 포케도 있고 이외에도 든든한 김치볶음밥이나 파스타 등 다양한 메뉴 중 취향에 맞게 골라 맛있게 식사할 수 있답니다. 식사 후에는 트렌디한 생활용품과 식료품을 구경하며 아이쇼핑까지 즐길 수 있어요. 맛있는 음식 + 쇼핑의 즐거움으로 마무리되는 완벽한 하루, 생각만 해도 두근두근하죠?
오늘은 이렇게 다섯 가지 러닝 코스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벌써부터 달리고 싶은 충동이 막 생기지 않나요? 올해부터는 꼭 운동을 시작해야겠다고 결심하셨다면, 러닝이 그 첫걸음으로 딱이에요. 푸른 자연과 도심 속 특별한 러닝 코스에서 삼성웰스토리와 함께 건강하게 달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