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일상 속 건강을 챙기고 싶은 직장인들을 위해, 삼성웰스토리는 단순한 급식 제공을 넘어 영양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전문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식습관과 건강 데이터를 바탕으로 식사, 상담, 코칭, 공간 경험까지 유기적으로 연결한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를 삼성웰스토리의 차별화된 구내식당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죠.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인프라는 건강케어식 ‘웰핏’, 전문 임상영양사 ‘웰핏코치’, 모바일 플랫폼 ‘웰스토리플러스’, 특화 공간 ‘웰핏라운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이 네 가지 요소를 하나씩 살펴볼까요?
‘웰핏’은 단순한 건강식을 넘어서는 기능성 식단인데요. 체중감량, 근력강화, 혈당관리 등 건강관리를 돕는 500여 종의 맞춤형 식단으로, 영양 전문가가 직접 칼로리와 영양 성분을 정밀하게 설계한 레시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기업 급식이 ‘건강식 메뉴’ 수준에서 그친다면, 웰핏은 마치 식이 처방에 가까운 수준의 정교함을 갖추고 있는 것이죠. 맛과 기능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메뉴를 계속해서 개발해 개인의 건강 목표에 최적화된 식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웰핏은 건강 목표와 관심사를 반영해 꾸준히 진화하는 건강식 솔루션인데요. 정기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레시피를 주기적으로 리뉴얼해 더욱 만족도 높은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샐러드에 국한되지 않고, 친숙한 메뉴에 건강 포인트를 더한 다채로운 구성으로 일상 속에서 더욱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건강식을 지향하고 있죠. 건강식의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강북삼성병원 비만 전문의 강재헌 교수의 자문을 통해 영양 기준을 수립하고, ‘저탄수 균형식’의 저자 윤지아 셰프와의 콜라보를 통해 다양한 메뉴 개발과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두부면, 곤약미, 컬리플라워라이스 등 트렌디한 저탄수 건강전용 식자재를 활용해 다양하고 건강한 한 끼를 선사하고 있는데요. 실제로도 맛과 건강을 함께 잡았다는 고객의 좋은 반응이 이어지고 있답니다.
건강관리는 식단만으로 완성되지 않기에, 삼성웰스토리 헬스케어 솔루션에는 ‘웰핏코치’가 함께하고 있는데요. 웰핏코치는 고객의 건강 데이터를 분석해 임상영양사의 1:1 맞춤 코칭과 데이터 기반 피드백을 통해 실질적으로 건강관리와 행동 변화를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삼성웰스토리는 이 웰핏코치를 양성하기 위해 서울대학교와 함께 산학협동 프로그램인 ‘영양코치 아카데미 NCA(Nutrition Coaching Academy)’를 개발해 급식 업계 최초로 영양 코칭 전문가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교수진과 상급종합병원 영양팀장 등 전문 강사진이 직접 참여하며, 건강 상태별 영양관리, 식사 평가, 영양 상담 등을 교육하는 실무 중심의 전문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양성된 웰핏코치는 삼성웰스토리 현장에서 활동하며, 체중 감량, 질병 예방 등 개인의 건강목표에 따라 식단, 운동, 생활습관 개선 플랜을 맞춤 설계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식사-데이터-전문가 코칭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인사이트 중심의 코칭을 통해 건강한 습관 형성과 실천을 도와주는 신뢰도 높은 건강 가이드의 역할을 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웰스토리플러스’는 식사부터 건강 코칭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app)인데요. 사원증 태깅만으로 식사 데이터가 자동 기록되어 고객의 식습관, 영양소 섭취 현황, 건강검진 데이터까지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록된 식사 내역과 및 건강검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AI가 부족한 영양소를 분석해 맞춤형 건강식과 상품을 추천하고, 체중 감량이나 영양 밸런스 등 개인의 건강 목표에 맞춘 토탈 건강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죠. 또한, ‘먹스타일’, ‘뉴트리보드’, ‘하루실천’ 등 차별화된 기능으로 사용자가 자신만의 건강 습관을 만들고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는 여러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식사 관리 앱이 메뉴 확인에 그치는 데 반해 웰스토리플러스는 식이-운동-코칭을 아우르는 통합형 플랫폼으로, 건강식 선택에서부터 일상 데이터 수집, 피드백까지 헬스케어 여정 전반을 앱 하나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직관적이고 간편한 기능들이 웰스토리플러스로 모두 연동되어 있어 원스톱 디지털 건강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헬스케어의 경험은 디지털을 넘어 오프라인 공간에서도 이어집니다. ‘웰핏라운지’는 구내식당 내에 마련된 특화 공간으로, 건강 데이터 측정부터 코칭, 케어식 제공까지 모든 헬스케어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거점 역할을 합니다. 이곳에서는 인바디 및 AI 기반 기기를 활용해 체성분, 피부, 멘탈 상태 등 30여 항목의 건강 데이터를 셀프 측정할 수 있으며, 웰핏 코치와 1:1 상담을 통해 개인 맞춤형 건강식단도 현장에서 바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 구독,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이 원스톱으로 연결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기업 복지 향상과 임직원의 체계적 건강관리 도입을 위한 최적화된 헬스케어 공간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삼성웰스토리 헬스케어 솔루션은 데이터 → 전문가 코칭 → 일상 실천 → 결과 피드백의 선순환 구조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개인 맞춤형 ‘진짜 건강관리’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차별화된 전문성을 가진 헬스케어 핵심 인프라를 바탕으로 삼성웰스토리는 전문성과 차별화를 갖춘 헬스케어 솔루션으로서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고령화, MZ세대 건강관리 수요의 증가, 비대면 식단관리 트렌드 확산 등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삼성웰스토리는 직장인의 일상 속 건강을 혁신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그럼 다음 편에는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만들어가는 삼성웰스토리의 헬스케어 생태계의 확장과 미래를 자세히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삼성웰스토리의 헬스케어 솔루션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