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웰스토리는 사내식당의 주방 근무자 채용이 어렵다는 문제를 해결하고, 주방 내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주방 기기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해오고 있습니다. 갈수록 심화되는 국내 급식 및 외식업계 인력난에 대응하고 위생과 안전까지 보완해줄 삼성웰스토리의 최첨단 자동화 주방 기기, 지금 만나보세요!
최근 국내 급식 및 외식 업계에서는 주방 조리의 보조 인력 부족으로 인한 심각한 구인난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한 사업장보다 지방에 위치한 사업장의 인력난은 더욱 심각한 상황인데요.
삼성웰스토리는 이렇게 변화하는 급식 환경에 최적화된 주방 설비 자동화 솔루션 라인업을 구축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에는 단체급식 업계 최초로, 조리로봇 전문코너인 ‘웰리봇’을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삼성웰스토리는 조리 과정에서뿐만 아니라 전처리, 배식, 세척의 모든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첨단 자동화 장비를 구축해 전국 600여개 사업장에 확산하고 적용할 예정입니다.
현재 삼성웰스토리의 주방 기기 자동화 솔루션 라인업은 총 18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각각의 사업장의 크기와 특성에 맞게 다양한 자동화 장비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리로봇은 대형 설비 도입이 어렵거나 한 번에 조리하는 양이 상대적으로 적은 중소형 사업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경량화된 형태의 조리로봇을 도입한 것이 특징인데요.
경량 조리로봇으로는, 저장된 레시피 알고리즘에 따라 다양한 볶음 요리를 자동으로 조리하는 오토웍과 튀김기 로봇팔로 구성된 튀김 로봇 등이 있습니다.
오토웍(Auto Wok)
오토웍은 볶음 및 분식류 메뉴 품질은 향상시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화재와 화상 사고를 예방해 위생과 안전을 강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메뉴 별 레시피를 사전 메모리할 수 있는데다 솥 내부를 일정한 고온으로 유지할 수 있고, 고압 회전 세척이 가능해 더욱 깔끔한 위생 관리를 도와주는 똑똑한 자동화 로봇입니다.
전처리 자동화 솔루션은 하루에 전처리해야 하는 식자재가 1톤 이상인 중대형 급식 사업장을 위한 장비인데요. 대량 파절기와 깍둑 슬라이서, 야채스틱 절단기 등 대량의 식자재를 전처리하는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시스템입니다. 삼성웰스토리의 자동화 기기를 활용하면, 주방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반복 작업으로 인한 근무자의 근골격계 질환과 안전사고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삼성웰스토리에서는 배식 과정에서 일어나는 단순 노동은 줄이고, 위생은 한층 더 강화시킨 배식 자동화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사원증을 태깅하거나 센서에 손을 가까이 대면, 살균 소독된 식판과 수저가 자동으로 제공되는 트레이 디스펜서와 커트러리 디스펜서가 대표적입니다.
사업장에서는 사원증 태깅과 식판 제공이 연동돼 자동 식수 관리가 가능하고 고객 또한 자외선 살균 소독된 개별 식기를 사용할 수 있어 위생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척 자동화 장비에는 고온 고압 세척수를 사용하는 전자동 컵세척기 등이 있는데요.
컵 회수부터 세척, 소독까지 전 과정이 자동으로 진행되며 회수된 컵은 장비 내부에서 고객 사용 전까지 세척, 살균, 건조 후 보관되어 교차 오염을 막아줍니다.
이외에도 개인별 구매내역을 자동 정산하고 판매상품을 데이터화해 고객 서비스를 차별화할 수 있는 비전인식 무인정산, 단순 반복 업무를 대신하고 환경안전 리스크를 개선하는 젓가락 분류기, 대량 파절기 등을 구축했습니다.
이렇게 삼성웰스토리의 주방 기기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게 되면, 각 장비 별로 최소 30분에서 최대 4시간까지 작업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삼성웰스토리는 주방 기기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조리원의 근무 강도를 낮추고, 급식 산업 인력난을 해소해 나갈 예정입니다. 삼성웰스토리가 제공하는 미래형 급식 운영 모델,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