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알아서 잘', 위생안전 EXPERT 자격제도

'알아서 잘한다'는 말은 꽤 많은 조건을 가지고 있죠?
깊게 알고, 알고 있는 걸 바탕으로 스스로 움직이고, 그 결과도 좋아야 알아서 잘한다는 말을 들을 수 있는데요.

삼성웰스토리에서는 단체급식 사업장의 위생안전을 '알아서 잘' 관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역량을 가진 직원들을 양성하기 위해 위생안전 EXPERT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할게요!

위생안전 EXPERT 제도란?






2020년부터 시작한 위생안전 EXPERT 자격제도는 삼성웰스토리 영양사, 조리사들을 비롯한 직원들이 식품위생법을 비롯한 위생안전 지침을 숙지하고, 각 사업장을 자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위해 도입된 사내 자격 제도예요.

기업, 대학, 병원 등에서 매일 100만식을 제공하는 삼성웰스토리에서는 위생안전을 그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데요.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각 사업장의 위생안전 지침 숙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지만, 위생안전 EXPERT 자격제도를 통해 근무자들이 더 자발적으로 관심을 갖고, 사업장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답니다. 심지어, 고용노동부에서 인증한 공신력 있는 사내 자격 제도라는 사실!

고용노동부에서 인정받은
<위생안전 EXPERT 자격제도>

위생안전 EXPERT 자격 제도는 고용노동부가 인정한 공신력 있는 사내 자격제도입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사업내 자격제도'를 통해 근무자의 직무 역량을 향상시키고,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사내 자격제도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위생안전 EXPERT 자격 제도 또한 삼성웰스토리 직원들의 위생안전 관리 역량 강화와 식음 서비스의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인정받았어요. 22년 4월 기준, 100개 기업, 230개 종목이 사업내 자격제도로 인정받았고, 삼성웰스토리의 위생안전 EXPERT 제도 역시 여기 속해 있습니다.

아무나 EXPERT가 될 순 없지!
까다로운 시험 과정


위생안전 EXPERT가 되기 위해서는 온라인 교육과 필기시험, 실기시험, 총 세차례 관문을 거쳐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직무와 무관하게 영양사, 조리사 위생안전 교육을 모두 들어야만 BASIC 자격 취득이 가능한데요. 이는 필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본 자격에 해당해요. 이어지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서는 식품위생법과 산업안전법을 비롯한 사내 위생안전 지침에 대한 평가를 진행합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모두 국가 공인 자격을 취득한 인원이 문항을 출제, 평가하고 있어요.

필기시험은 객관식과 단답형으로, 실기시험은 서술형으로 진행되는데요. 실기시험은 필기시험에서 80점 이상을 받아야만 응시할 수 있어요. 실기시험에서는 실제 상황에 맞게 현장을 진단해 답안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실제 조리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생안전 사고 상황의 원인을 분석하고 올바른 관리 방법을 작성하구요. 제육볶음 등 구체적인 메뉴를 들어 해당 메뉴를 조리하기 전 체크해야 하는 기준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EXPERT가 되면 얻을 수 있는
혜택과 권한







전체 시험 응시자 중 EXPERT를 취득한 사람은 5%에 불과한데요. EXPERT 자격을 취득한 사람은 사업장 내 위생안전 관리가 가능한 전문 역량을 갖추었다고 인정받아 연 2회 진행하는 정밀점검 중 1회를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게 됩니다.

그런 만큼 EXPERT 취득자들도 '위생안전 EXPERT' 타이틀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사업장을 전문적으로 관리, 점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이외에도, 소정의 시상금과 함께 '고용노동부 인증 위생안전 전문가'라고 표기된 특별한 명함과 EXPERT 와펜이 부착된 유니폼을 받게 됩니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보수 평가로 엄격하게








EXPERT 자격은 한번 취득하면 평생 유지되는 자격증이 아니에요. 2년에 한 번씩 진행하는 보수평가 를 통해 법과 지침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밀점검 교육을 진행해 EXPERT 취득자가 자체 점검을 진행할 때도 공식 점검과 같은 기준으로 정확히 점검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교육하고 있습니다.

3년차를 맞은 위생안전 EXPERT 자격제도를 통해 지금까지 총 49명의 위생안전 전문가가 탄생했습니다. 매년 500명 이상의 근무자들이 이 시험을 응시한다고 하니 더 많은 위생안전 전문가들이 탄생할 것 같은데요. 앞으로도 더 많은 위생안전 EXPERT들과 함께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음식을 제공할 삼성웰스토리를 기대해 주세요!

당신이 좋아할 만한 스토리
목록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